공삼이칠
CH3 Network-layer Protocols 본문
3-1 NETWORK-LAYER PROTOCOLS
버전 4의 네트워크 계층은 하나의 메인 프로토콜과 세 개의 보조 프로토콜로 생각할 수 있다.
IPv4 (main protocol) : 패킷의 패킷화, 전달 및 전달을 담당
ICMPv4 : IPv4가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일부 오류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됨
IGMP : 멀티캐스팅에서 IPv4를 돕는 데 사용
ARP : 주소 매핑에 사용
3.1.1 Datagram Format
데이터그램 : IP에서 사용하는 패킷. 헤더와 페이로드(데이터)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 가변 길이 패킷.
데이터그램의 헤더 : (길이) 20-60바이트. 라우팅 및 전송에 필수적인 정보가 포함됨
*TCP/IP에서는 헤더를 4바이트 섹션으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...
3.1.2 Fragmentation
네트워크 링크에 MTU(최대 전송 크기)가 있음 -> 네트워크 내에서 IP 데이터그램을 여러 개의 데이터그램으로 분할시켜 보냄 -> 목적지에서 "재조립"
offset : 잘린 부분의 맨앞바이트... 근데 그 숫자가 커서 8로 나눈 숫자를 저장... 이걸보고 수신자는 fragments를 조립
//
3-bit flags : *DM
D : do not fragment bit(1)
M : more fragment bit(1)
: the last or only fragment(0)
//
3.1.3 Options
3.1.4 Security of IPv4 Datagrams
패킷 스니핑, 패킷 수정 및 IP 스푸핑
3.2 ICMPv4
IPv4에는 오류 보고 또는 오류 수정 메커니즘이 없음. IP 프로토콜에는 호스트 및 관리 쿼리에 대한 메커니즘도 없음.
-> 이 두 가지 결함을 보완하도록 설계된 보조 프로토콜 : ICMPv4
3.2.1 MESSAGES
ICMP 메시지는 두 가지 광범위한 범주로 나뉨 ->
오류 보고 메시지 : 라우터 또는 호스트(대상)가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보고
쿼리 메시지 : 호스트 또는 네트워크 관리자가 라우터 또는 다른 호스트에서 특정 정보를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됨
3.2.2 Debugging Tools
3-3 MOBILE IP
3.3.1 Addressing
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이동 통신을 제공할 때 해결해야 하는 주요 문제는 주소 지정이다.
3.3.2 Agents
주소 변경을 인터넷의 나머지 부분에 투명하게 하려면 홈 에이전트와 외부 에이전트가 필요
3.3.3 Three Phases
원격 호스트와 통신하기 위해 모바일 호스트는 에이전트 검색, 등록 및 데이터 전송의 세 단계를 거칩니다.
3.3.4 Inefficiency in Mobile IP
(내용 추가)
3-4 IP version 6 (장기적 솔루션)
IPv4와 비교:
▪ 체크섬 없음(라우터에서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) -- 잘 전송됐는지 보장안함(전송계층이나 데이터링크이 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장할 필요 없)
▪ 단편화/재조립 없음
▪ 옵션 없음(라우터에서 상위 계층, 다음 단계 프로토콜로 사용 가능)
▪ 터널링: IPv4 라우터 중 IPv4 데이터그램에서 페이로드로 전달되는 IPv6 데이터그램("패킷 내 패킷"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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